728x90
반응형

허리디스크(또는 척추 디스크 병증)는 척추 디스크라고 불리는 척추 간판이 손상되거나 압박을 받는 상태를 가리킵니다. 

척추 디스크는 척추 간판이라고도 불리며, 척추뼈 사이에 위치한 쿠션 역할을 하는 조직입니다. 

 


<허리디스크 증상>

-허리 부위에서 발생하는 급격한 통증

- 허리디스크로 인한 통증이 다리로 방사되는 경우,

이것은 흔히 "방사통" 또는 "방사통증"이라고 불립니다.

 

- 일부 활동(예: 쿠션을 들어 올리거나 물건을 들 때)이나 특정 자세에서 통증

-찌릿찌릿한 신경통이 있는 경우

 

<허리디스크 원인>


- 나이가 들면 척추 간판은 노화하고 수분 함유량이 감소하며 탄력을 잃을 수 있습니다. 이로 인해 디스크가 더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.

-허리 부위에 직접적인 외상이나 손상을 입는 것은 허리디스크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. 를 들어 차량 사고, 스포츠 부상, 낙상 등이 해당됩니다.

 

- 장시간의 허리에 부담을 주는 활동이나 자세 (예: 길게 앉아 있는 것,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는 것)은 허리디스크 발생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.

 

- 가족 내에서 허리디스크를 가진 사람이 있을 경우, 유전적 요인이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- 과체중이거나 비만인 경우, 허리 부위에 추가적인 압력을 가하고 척추 간판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.


- 잘못된 자세나 척추 움직임의 불규칙한 변화는 디스크에 압력을 가하고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

무거운 물건을 들어야 하는 직업, 길게 앉아 있는 직업은 허리디스크 발생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.

 

버드독 운동

<허리디스크 예방운동>


1.플랭크 (Plank)
   - 팔꿈치와 발끝을 받친 상태에서 몸을 일직선으로 유지하고 복부 근육을 수축시키며 유지합니다. 
   - 플랭크 자세는 코어 근육을 강화하고 허리를 지지하는 근육을 향상시킵니다.

2. 버드 독 (Bird-Dog)
   - 네 다리를 바닥에 대고 팔과 다리를 번갈아 들어 올리는 운동입니다.
   - 균형과 코어 근육을 강화하며 허리 안정성을 높입니다.

3. 브릿지 (Bridge)
   - 등을 바닥에 붙이고 양 발로 발을 받칩니다. 그런 다음 엉덩이를 들어 올립니다.
   - 엉덩이와 허리 근육을 강화하고 허리에 부담을 덜어주는 역할을 합니다.

4. 캣-카우 (Cat-Cow Stretch)
   - 네 다리로 기어가서 등을 곧게 펴고(카우), 그 다음 등을 둥글게 말아서(캣) 반복합니다.
   - 허리와 등을 스트레칭하고 허리 디스크 관리에 도움을 줄 수 있습니다.

5. 슈퍼맨 (Superman)
   - 엎드려 눕고 팔과 다리를 들어 올립니다.
   - 허리, 등, 엉덩이 근육을 강화하고 허리 디스크 관리에 도움을 줍니다.

6. 유산소 운동
   - 걷기, 수영, 자전거 타기 등의 유산소 운동은 허리를 지지하는 근육을 강화하고 체중 감량에 도움을 줄 수 있습니다.

7. 필라테스 및 요가
   - 필라테스와 요가는 코어 강화와 균형 향상을 도와주며,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. 

728x90

+ Recent posts